[양악수술] 치아교정이 필요없는 양악수술

헵시바치과 임구영박사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외과 박사]

입력시간 : 2019-03-10 20:44:28 , 최종수정 : 2019-03-10 20:44:28, 이용국 기자
임구영박사 [헵시바치과,양악수술전문]

치아 교정을 하지 않고 양악수술을 시행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정확한 수술이다. 수술이 정확하지 않으면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거나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골격성 부정교합이 있는 주걱턱, 무턱, 돌출입, 안면비대칭은 수술 이전에 교정치료를 거친 후 턱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치아교정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아교정이 필요 없는 양악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정확함이다. 정확한 양악수술이 진행되어야만 교정치료의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3D CT를 통해 왜곡 없이 영상을 재구성해 내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정밀한 사전 수술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이렇게 얻은 정밀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턱뼈의 모양과 기능을 Simulation해보고, 수술의 방향을 잡아내어 믿을 수 있고 안정성 있는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그 후, 턱 교정 수술에 필요한 가상수술과 장치제작에 필요한 치아모형을 채득하고 전문의의 정밀한 얼굴 계측으로 양악수술의 준비는 모두 끝난다. 수술은 전신마취상태로 진행하며, 2~3일 정도 입원기간이 필요하다. 2~3일정도면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얼굴의 부기 및 안정 기간으로 1주 정도의 회복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또 수술 후 48시간 까지는 부기가 증가되었다가 이후 점차 빠진다. 1~2달 까지는 부기가 조금 남아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러워지니 걱정할 필요 없다.

 

미적인 충분한 고려만큼이나 기능적 완성까지 이루어질 수 있는 병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아름다운 얼굴로 다시 태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용국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