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디앤루니스는 서점이름인데, 보통 반디앤루이스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수도권에 연고를 두고 있는 대형 서점 브랜드 중 하나이다

오프라인 매장은 센트럴 시티, 사당역, 목동, 신림역 등 대부분 서울 지역에 위치

반디앤루니스는 2000년 코엑스점이 레노베이션을 마치고 오픈할 때 채용된 브랜드다

입력시간 : 2019-03-22 22:24:19 , 최종수정 : 2019-03-22 23:09:38, 남궁문 기자

출처 : 타이핑알바 http://www.taipingalba.com

 

반디앤루니스는 서점이름인데, 보통 반디앤루이스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수도권에 연고를 두고 있는 대형 서점 브랜드 중 하나이다. 1988년 무역센터 아케이드 입구에 개점한 서울문고가 반디앤루니스의 효시이며, 반디앤루니스는 2000년 코엑스점이 레노베이션을 마치고 오픈할 때 채용된 브랜드다. 곤충인 반딧불이와 달빛의 라틴어 명칭인 Luni 를 합성해서 이름을 지었는데, 이는 반딧불의 불빛과 눈에 반사된 달빛으로 책을 읽었다는 형설지공 고사성어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이전에는 서울문고가 상호를 변경했다고 했지만, 여전히 상호 및 법인명은 서울문고며 반디앤루니스는 브랜드명이다. 신용카드 가맹점명도 "주식회사 서울문고"이고, DART에서는 여전히 서울문고로 입력해야 내용이 나오며, DART에서 조회되는 감사보고서 역시 법인명이 서울문고로 되어 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있으며, 물류센터는 경기도 파주시 검산동 교원파주물류센터에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센트럴 시티, 사당역, 목동, 신림역 등 대부분 서울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1년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에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였고 20129월에는 영풍문고 강남점이 있던 자리에 센트럴 시티점을 개점하였다. 20155월에 센트럴 시티 분수 옆쪽에서 메가박스 옆쪽으로 자리를 옮겼다.

 

코엑스몰의 전면 리모델링 후 반디앤루니스가 빠지고 대신 영풍문고가 들어왔다. 영풍문고 코엑스점은 상대적으로 작아진 편. 상대적으로 백화점 구내 입점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서서히 지방에도 진출 중이다. 20163월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몰 지하에 개점하며 부산에 진출했고, 2016623일에는 신세계백화점 김해점에도 오픈하여 경상남도에 복귀했다. 20161215일에는 대구신세계 별관(파미에타운)에 입점해 대구에 입성했다. 그리고 20177월에는 마침내 군포시에도 입점했다.

 

전체적으로 오프라인에서는 충실하고, 인터넷 서점 쪽은 물류와 재고 관리가 허술한 느낌. 최근에는 다소 개선되었으나, 아직 갈 길이 멀다. 특히 베스트셀러를 제외한 마이너한 서적들은 인터넷에 뜨는 재고 수치를 믿을 수가 없다. 아무리 애타게 검색을 때려도 재고 없음으로 나오던 프로그래밍 서적이 종로타워점에 떡 하니 꽂혀 있었다는 블로거의 경험담이 있을 정도이다.

 

2018320일에 반디앤루니스의 법인인 서울문고가 영풍문고에 인수되었다는 기사가 떴다. 이 문서 곳곳에 나와있는 영풍문고와의 경쟁을 생각하면 아이러니 한 일. 당장은 공동 경영을 하겠다고 한다.

 

그후 영풍문고가 서울문고 인수를 포기하고 보유 지분을 매각했다. 이로써 서점계는 빅2에서 다시 빅3로 유지하게 됐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남궁문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