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희망자에서 귀농창업계획서로 체계적인 귀농계획에 도움을 준다

귀농귀촌교육을 통해 좀 더 체계적인 플래닝과정을 가져....

입력시간 : 2019-05-15 20:25:09 , 최종수정 : 2019-05-15 20:34:04, 최병석 기자

연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귀농귀촌 교육과정에서 귀농창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귀농창업계획서 교육과정은 현장전문가이자 경영학박사인 좋은세상바라기(주)의 대표 최병석 박사가 총 2회, 8시간에 거쳐 플래닝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15일에 진행된 1회차의 교육내용은 귀농귀촌을 위해서는 농업과 농촌 그리고 농산물에 대한 시각과 관점의 변화를 요하는 농업농촌을 대하는 자세와 방향성에 관한 내용으로 시작하여, 어떤 농장을 만들고, 어떻게 농장을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시작점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잣대를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전략의 선택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사업계획서와 창업계획의 목적에 따라 농업경영체 스스로 작성하여 농장의 마스터플랜을 작성하기 위한 플래닝방법과 시범사업의 선발, 투자유치, 펀딩 등 설득의 목적을 가진 제안서을 작성하기 위한 플래닝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노하우를 실제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이 이루어졌다. 


농업경영의 비전 유형에 따라 전략을 도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좋은세상바라기(주)

마지막으로는, 농업경영체의 비저닝에 따라 전략선택을 4가지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특성에 따라 SWOT분석을 활용한 전략도출 방법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1회차 강의를 마무리 하였다. 다음 2회차 강의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전략의 최적화와 전략들간의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선택할 수 있는 경영도구들의 활용방법을 중심으로 창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에 참여한 귀농귀촌예정자는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생생함이 있었다. 특히, 계획을 세우는데 나를 위한 계획과 남에게 보여주기위한 계획으로 나누어 농장의 마스터플랜을 세우는 방법과 설득을 하기 위한 제안을 하는 방법을 설명한 부분은 무척이나 충격적인 내용이었다. 실제적으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고, 전문적인 내용을 굉장히 쉬운 용어로, 그리고 일상의 용어로 설명해 주어서 너무 고마웠다."라며 1회차 교육에 참석한 소감을 전하였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병석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농업경영교육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