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가전품의 전자파 제대로 알기

전기,필요악인가?

지속된 전자기파 노출은 장기적으로 유해?

답은 매우 어렵다 이다.

입력시간 : 2019-08-14 17:32:02 , 최종수정 : 2019-08-19 17:56:42, 김태봉 기자


휴대전화 가전품의 전자파 제대로 알기!

 

전기는 언제나 우리 주변에 있다. 전기는 우리의 삶을 더 편하게, 안전하게더욱 즐겁게 해주지만 우리들 중 대부분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너무 많은 전기가 있는 것이 아닐까?

 

현대 문명의 기반이 되는 것이 우리들을 천천히 죽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더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전기란 무엇이고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전기는 전하의 흐름이다.이 움직임은 전기장과 자기장을 생성하여 공간으로 퍼져나가며 에너지를 전달한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전자기방사(복사)라 부른다. '방사선(Radiation)'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을 긴장하게 만든다. 하지만 '방사'는 단지 내뿜는다는 의미다. 마치 집에 있는 라디에이터가 '적외 방사'의 형태로 열을 내뿜는 것.

 

전자기 스펙트럼의 다른 영역은 다른 종류의 방사에 해당한다. 그리고 그것들 대부분은 완전히 무해하다. 몇몇 종류는 위험할 수도 있다.

매우 짧은 파장을 갖고 있는 자외선, X선이나 감마선은 원자 주변의 전자를 튕겨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 이런 현상은 화상이나 유전적 손상을 입힌다.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방사선'이란 단어를 들을 때 떠올리는 것이다.

 

전자기파 스펙트럼의 나머지 영역들은 가시광선에서부터 적외선, 마이크로파, 전파에 이르는 긴 파장을 가진 전자기파들의 넓은 범위를 포함한다.

인간 기술로 만들어진 물건들에서는 이 같은 긴 파장의 전자기파가 방사된다. 핸드폰, 와이파이 공유기,전력선, 그리고 가전제품같은 것들이다.

 

이 전자기파는 우리 몸의 분자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그럼에도 특정한 전자기파는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거나 피부의 털을 떨리게 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특정 수준을 넘으면 얼얼한 느낌을 줄수 있다.

어떤 전자기파는 음식을 조리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전자레인지에서 쓰는 마이크로파는 물 분자들을 이리저리 움직여서 음식의 온도를 높인다. 이는 우리에게 항상 일어난다.

예를들어 해변에서 느끼는 기분좋은 따듯함은 태양으로 부터 방사되는 적외선이 우리 피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무해한 전자기파의 방출원에 자연스럽게 둘러 싸여있고, 항상 그래왔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우리는 더 많은 전자기파들을 우리 삶에 마주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위험하냐고 묻는 질문에, 대중의 관심이 처음으로 향한 것은 1979, 전력선 주변 주민들의 백혈병 발병에 대한 연구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금방 신뢰를 잃었다.

 

상관관계가 설명될 수 없었고 어느 인과관계도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한번 이러한 주장이 제기된 이후에는 전자기파가 위험하다는 관념이 지속되었다. 그리고 이런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수많은 연구들에서는 위협을 마치 실재하는 것처럼 묘사한다.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나 가전제품으로부터의 전자파에 대한 민감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두통이나 메스꺼움, 피부반응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그러나 이들은 단기적인 영향에 대해 보고된 효과들일 뿐이다. 일부 연구는 사람들을 더 불안하게 만드는 결과를 제시한다.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 많이 영향을 받는 뇌의 측면과 뇌 종양의 관계 같은 내용이다. 과학자들은 이미 전자기파 노출의 즉각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예를 들어 과학자들은 X선이 세포의 DNA에 즉각적인 손상을 입히지만 전파에서는 그렇지 않는다는 점을안다.

 

질문은 오히려 다음과 같을 것이다.

우리가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약한 종류의 전자기파들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메커니즘에 의해 장기적으로 유해한가?

이것에 대한 해답은 처음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어렵다.

여기에는 각기 다른 기관에서 보고한 수천 개의 1차적인 자료, 보고서, 성명서들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부분을 검토하였다. 우리의 조사 내용은 동영상 설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은 과학계가 어떻게 소통을 해야되는가에 대한 좋은 예와 안 좋은 예를 보여준다.

전자기파에 대한 공포를 확산시킨, 자주 인용된 연구 자료들은 매우 논란이 많은 것이었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나 자발적 보고에 기반한 인구 연구 같은 것들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에서는 뇌종양 환자에게 최근 몇 년간 휴대전화를 얼마나 많이 사용했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의 대답은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기억을 잘못하기도 할 뿐더러, 쉽게 주변의 영향을 받는다. 더군다나 연구나 대중 매체의 보고서는 그들의 의견에 부합하거나 가장 흥미로운 결과만을 선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의 전자기파 방출과 생쥐나 들쥐의 암 발병에 대한 연구결과는 언뜻 봤을 때 연관성을 제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오직 수컷 들쥐만 영향을 받았고 생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연구는 휴대전화의 전자파 방출이 암을 유발하는 것을 증명한 것처럼 보도되었다. 불행히도 이 같은 보도의 문제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낸 연구 양쪽에 대해서 발생하였다.

 

이 논란의 다른 측면은 세계보건기구가 공식적으로 전파 영역대를 '인체 발암성 가능 물질'로 분류하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것은 우리가 찾지못한 전자기파가 암을 유발할수도 있다는 몇몇 약한 증거가 있기는 하지만

증명되지는 않았고 앞으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전체적으로 인간에 대한 연구에서 제한치 미만의 전자기파 노출이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는 일관적인 증거는 없다. 통계적인 연관성은 좀 있을수 있지만 대부분 근거가 빈약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리고 만일 명확한 인과관계가 있었다면 지금쯤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로 확실한 결과가 나왔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현재 상태에서는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텔레비전으로부터의 전자파를 걱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아니다 ' 이다. 걱정할 필요 없다.

그렇다면 전자기파가 그들에게 해를 입힌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된 것일까? 연구는 이들이 '노시보 효과'를 겪고 있을 것이라고 보여준다.

 

만약 당신이 두통을 겪고 있고 노트북을 끄자마자 좀 나아진것을 느꼈다면당신은 이 두가지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한번 이런 의심을 하게 된다면, 약한 전자기파 노출이 당신을 해한다는 생각 자체가 당신을 해하는 진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은 쉽기에 그들 대부분은 사람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느끼기에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 이들은 도움을 받아야한다. 그러나 이들에게 지금까지는 안전 제한치 미만의 전류가 인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가 존재한다는 명확한 증거가 없음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목경제(attention economy)세상 속에서 증명되지 않은 위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확실히 우리에게 해를 미치는 요소들을 간과하게 한다.

딱 하나만 예를 들자면

대기 오염은 매년 420만의 조기 사망과 연관되어 있고 우리가 당장 개선할 수 있는 문제다. 해서, 사람들이 안전하게 느끼도록 , 그리고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 이미 진행되는 몇몇 장기 연구들이 있다.

 

예를들어 Cosmos 연구는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가능한 건강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 정확하게 통화의 기간이나 빈도를 측정한다. 하지만 이러한 장기 연구의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할 더 많은 문제들이 있다. 예를들어 당신의 건강에 어떤 장비나 네트워킹이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어떤 유해함을 끼치는지 고려하는거다.

 

온라인으로 구매를 할때, 사진을 공유하고, 유튜브 비디오를 보고 우리는 우리의 계정이나 암호의 자국을 인터넷에 남긴다. 전파는 우리를 다치지는 않게 하지만, 우리의 자료를 악용하려는 사람들은 우리를 다치게한다. 만약 노출된다면, 해커는 당신의 암호를 갖게된다. 그리고 다른 곳에서 같은 방식으로 로그인한다면, 이들은 쉽게 다른 계정으로 잠입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Dashlane을 사용한다. 이는 어떤 장치, 운영체제, 브라우저에서든 안전하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중 하나다.

 

아주 강력하고 유일한 암호를 만들어주고 그럼에도 한번의 클릭으로 이를 바꿀수도 있게한다. Dashlane 은 위협에 대해 경고를 보내주기도 한다.

또한 모든 장비에서의 VPN을 지원한다. 따라서 전 세계 어디서나 집에서 Wi-fi를 쓰듯 인터넷에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다.

왜냐면 우리는 당신이 멋진일을 하기 원하기 때문이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