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코사놀'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행에 문제가 생기고 운동수행능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에게 반가운 소식

입력시간 : 2018-08-07 18:23:09 , 최종수정 : 2018-08-08 02:21:41, 김종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빅데이터 자료에 의하여 최근 5년간(2012~2016년) 건강보험 적용대상자 중 “고지혈증 질환”으로 요양기관을 이용한 진료현황에 따르면 진료인원이 연평균 9.7%씩 증가하였다.


건강보험공단은 진료인원이 꾸준하게 증가한 이유를 서구화된 식이 습관, 운동 부족, 비만, 과도한 음주 및 스트레스 등의 요인이 작용하였을 것이며, 당뇨병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2016년 기준으로 고지혈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를 연령대별 인구수를 고려한 인구 10만 명 당 진료인원을 분석해 본 결과 가장 많은 연령대는 60대로 9,702명이었다 뒤이어 70대 7,450명 50대 7,175명 순으로 중⦁장년층의 인구대비 고지혈증 환자 수가 많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2017. 8. 21 보도자료 참고)


이러한 추세 속에 “콜레스테롤 관리”와 “운동 수행능력(지구력)”을 증진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새롭게 출시되어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행에 문제가 생기고 운동수행능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에게 반가운 소식이 되고 있다.


“모나코사놀(MonaCosanol)”은 홍국쌀 추출물(모나콜린K)+사탕수수왁스알코올(옥타코사놀)을 주성분으로 한 천연유래 제품으로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과 안전성을 확인하여 고시한 건강기능식품군이다.


홍국은 체내의 특정효소(HMG-CoA reductase)를 조절하여 혈중 내 좋은콜레스테롤(HDL)의 수치는 올려주고 나쁜콜레스테롤(LDL)의 수치는 내려주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부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홍국의 인체적용 시험에서는 총콜레스테롤(TC)이 20% 이상, 나쁜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이 32% 이상. 중성지방(TG)이 35% 이상 저하되었으며, 좋은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이 20% 이상 상승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Multicenter clinical trial of the serum lipid-lowering effects of a Monascus Purpureus(Red Yeast) Rice preparation from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CURRENT THERAPEUTIC RESEARCH ® VOL. 58, NO. 12, DECEMBER 1997)

    




옥타코사놀은 운동수행능력을 개선시켜 지구력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주요성분으로 “모나코사놀”에는 8개의 지방족알코올로 구성된 순도 90%이상의 폴리코사놀이 사용되었다. 


홍국은 중국 한나라의 황제 유방(劉邦)이 처음 황실 음식으로 채택하여 혈행을 개선시키는 한약재로 사용하다가 조선 중기 중국 사신에 의해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산후 어혈 해소제로 사용되었다. 중국 명나라의 이시진이 저술한 고의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에 따르면 ‘홍국은 약성이 완화하고 독성이 없으며 소화불량과 설사를 다스리는데 유용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소화기능을 튼튼히 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시대 허준이 저술한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따르면 ‘홍국은 피를 잘 돌게 하고 음식이 소화되게 하며 이질을 멎게 하는 신국(神麴)’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홍국은 다수의 동물시험과 인체시험을 통해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인체적용 시험은 주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인의 체질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옥타코사놀 성분이 60% 이상이며, 8개의 지방족알코올로 구성된 순도 90%이상의 폴리코사놀 또한 콜레스테롤 조절, 항염, 운동수행능력 개선 등과 관련한 다수의 시험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잘 알려져 있다.


제조원: 뉴트리바이오텍㈜

유통전문판매원: 닥터 DNA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종현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