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피크(Marketpeak), 탈중앙화된 금융산업이 어떻게 블록체인 경제의 성배가 되었나?

이영우 기자

작성 2019.12.03 14:14 수정 2019.12.03 14:18
마켓피크(Marketpeak), 탈중앙화된 금융산업이 어떻게 블록체인 경제의 성배가 되었나?

DeFi(Decentralized Finace)는 이제 막 10년이 지났고, 큰 문제점들을 해결 했고 이제는 점점 더 중심적인 질문을 다루어야 한다. 암호화폐의 경제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비트코인은 큰 기대를 불러일으켰으나 최근에는 뒤쳐지고 있다. 그래서 디파이(DeFi)는 대세가 바뀔것이며 앞으로 진행되는 방식도 바뀔것이라 예상된다금융시장에 오랫동안 있던 사람들은 이것을 그저 과대광고 이상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시장 투자자들에게 상황은 이미 달라졌다. 크립토코인은 높은 가치로 안정화되었고 블록체인 신생기업들이 그들의 숙제를 해결하고 있다. 그들은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했거나 곧 진출할 것이다이런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펀드의 스카우트들은 주로 디파이 개척자라는 하나의 그룹에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토큰 경제의 핵심계획을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조직적으로 금융의 주제를 재해석하는 기구를 개발했다.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이 두 가지 관점 중 어느 것이 가장 현실적인가에 대한 의문이 자연스럽게 생길 것이다. 그러므로 배경을 면밀히 살펴보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DeFi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간단한 대답은 간단하지만 결코 평범하지는 않다. 분산된 금융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것들은 전통적인 금융 수단이다. 그것들은 단지 분산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간단한 설명 뒤에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 오픈 소스 프로토콜 및 모듈형 프레임워크 활성화

- 조작·검열이 없는 금융시장

- 모든 사람이 쉽고 문제없이 접근할 수 있는 방법

- 중개인 없는 투명성·비용 진실

 

이러한 발전의 기본은 블록체인 혁명 뒤에 있는 분배된 디렉터들의 훌륭하고 간단한 아이디어에 있었다그 근간은 기본적인 민주적 아이디어의 폭발적인 힘을 인식 한 수많은 개발자와 혁신가에 의해 만들어 졌다이더리움의 영향력자인 라이언 숀 아담스는 얼마 전 이 새로운 시스템을 "Money Lego"라고 부르며 그것으로 인식을 만들어냈다.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은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가장 화려한 빌딩을 만들 수 있는 대형 빌딩 블록 플랫폼과 같다블록 체인 기반 금융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매우 경쟁이 치열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분산계정 장부와 함께 흥미진진한 조합이 된다많은 관찰자들에게 곧 인식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은 이중입력과 회계의 도입과 비교할 수 있다. 15세기에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분리되어 베네치아 상인들에게 결정적인 이점을 주었다. 디파이 시스템은 똑같이 지속 가능한 개혁의 힘에 동의해 왔다.


탈중앙화된 금융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DeFi에 의한 엄청난 힘은 "무엇"이 아니라 "어떻게"에 있다. 그러나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암호 시장이 큰 문제인 높은 변동성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했다. 하루 최고 30~50%의 높은 가격 상승 및 하락은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들에게는 흥미롭지만 금융 산업 전체에는 위험하다새로운 시스템의 중심에는 소위 스테이블 코인이 있다. 테더와 같은 암호화폐는 실제 자산에 대한 강력한 가치를 부여함으로 가능하다. 이 바인딩은 핵심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지만, 통화는 토큰 경제의 완전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 세 가지 모델로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다.

 

1. 피아트 기반 가치 보호(미 달러 기준 테더)

2. 암호 기반 값 보호(이더리움 기준 MakerDAO)

3. 순환 기반 가치 보호

 

자유로운 접근과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은 항상 금융 시스템의 중요한 영역이었다. 은행 및 기관 참여자들은 은행 업계의 기능에 대한 의사 결정을 위해 비정상적으로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소비자 보호의 관점에서 현명한 규제는 환영받을 만하다. 그러나 2008년 세계 경제 위기는 선택적 규제 완화가 특정 이해 집단에만 유리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분산 형 투자가 그 해답이다.


왜 지금 중앙집권화된 금융이 그렇게 중요한가?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경제에 대한 과장된 광고는 모든 런과 마찬가지로 심리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소개 이후 비트코인은 거대한 공동체를 움직일 수 있었다. 그것은 기술 기반의 추가 개발뿐만 아니라 비전의 구현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분산형 기술은 높은 기대치를 부분적으로만 충족시켰다탈중앙집권화된 재정 또한 이러한 배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분산된 기술이 돌파구를 마련하도록 돕기 위한 킬러 앱으로 평가된다. 동시에, 그것은 확립된 중앙 금융 기관들로부터 심각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그들 역시 부분적으로 신기술의 압력에 눌려 디지털화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경쟁에 보조를 맞추려고 애쓰고 있다예를 들어 가장 중요한 유럽의 거래 조직인 SWIFT는 몇 일에서 몇 년 안에 5분미만으로 기간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이것은 특히 유럽 내에서 국경을 초월한 지불 거래에서 주요한 진전이었다. 이제 남은 것은 수수료 부과에 대한 거래비용의 문제뿐이다. 만약 당신이 아프리카로 안전하게 송금하려고 시도한다면, 당신은 거래 금액의 10%까지 수수료가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암호산업의 금융 상품은 세계 경제의 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기술 경쟁에 있다. 한편으로 모든 사람의 투명성과 접근성은 사적 금융 기관의 규제와 접근 통제와 대조된다. 그러나 블록 체인 경제에는 여전히 몇 가지 중요한 이점이 있다. 분산 적으로 관리되는 시스템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높은 점수를 매길 수 있다.

 

- 오픈소스 개발을 통한 개발비 절감

- 분산 네트워크로 거래 비용 절감

- 지방분권형 금융의 활용사례

 

Bitcoin, Ripple 또는 Litecoin은 의사 결정권을 사용자의 손에 쥐어 줄 것이라는 큰 약속으로 시작했다. cryptocurrency는 여전히 토큰 경제의 핵심이다. 그러나 질량 적합성은 지금까지 실현되지 못했다. 분산 금융의 수많은 신생 기업과 제품은 근본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세계 인구의 50 % 이상이 인플레이션율이 5 % 이상인 국가에 살고 있다. 이 환경에서 저축은 경제적 의미를 상실한다. 무관심 정책 시대에 일반 근로자나 사업가는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 할 수 없다. 또한 실제 프로젝트에 남은 자본을 투자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이 상황에서 BlockFi와 같은 신생 기업이 가장 좋은 활동을 보여준다. 이 플랫폼은 임의의 암호화 통화를 입금 할 수 있으며, 이는 신용 형태로 전달되어 최상의 의미에서 가치를 창출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추가 가치는 각 예금자가 예금 가치의 최대 50%를 미국 달러로 빌릴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자신의 암호화 통화를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프로젝트를 위해 자체적으로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이러한 분산 서비스 제공 업체에 대한 무료 및 무료 액세스는 분산 형 금융의 진정한 기능이다. 세계 인구의 대다수는 현재 금융 시장에 쉽게 접근 할 수 없으므로 필수 가치 창출 메커니즘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이것은 대규모 투자 자금의 적어도 일부 분석가들에 따르면 새로운 금융 서비스의 사용 사례이다.

 

분산형 금융을 위한 성장 기회는 무엇인가?

 

토큰 경제가 생산 한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의 수는 이미 전설이 되었다. 그러나 짧은 비행 후 많은 사람들이 현장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그것을 단지 거품이라는 또 다른 신호로 보는 사람들은 미처 보지 못했다. 많은 암호화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는 전통적인 기술과 새로운 기술의 하이브리드로 서비스를 설정했다. 따라서 새로운 금융 부문을 한눈에 보는 것은 쉽지 않다. RipplexRapid는 여전히 비교적 쉽게 식별 할 수 있다. 기관 지불 서비스 제공 업체의 유동성을 높이기 위한 금융 수단은 이미 놀라운 출발을 했다. 그러나 핵심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미래의 잠재력에 대한 최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3 가지 주요 오픈 대출 프로토콜 인 Dharma, dYdX Compound Finance2018년에만 암호화 대출을 1200% 증가시킬 수 있었다. 총 가치는 2,700만 달러로 여전히 금융 부문의 대기업의 레이더보다 훨씬 낮지만 현저한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오픈 뱅킹, 핀테크, 디파이 :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블록 체인 경제의 지지자와 비평가는 한 가지 사실에 동의한다. 금융 시스템은 유동적인 상태에 있으며 좋은 것이다. 디지털 혁명의 압력으로 인해 대형 제도의 자체 제작 된 장애물과 억제가 조만간 사라질 것이다. 그러므로 기초를 흔들고 있는 것은 분권화된 금융만이 아니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PSD2는 브뤼셀의 기술 약어 중 하나이다. 그러나 두 번째 지불 서비스 지침 뒤에는 폭발력이 있는 지침이 있다. 지침에 따르면 은행은 고객 데이터에 대한 독점을 포기해야한다. 이를 통해 모든 고객이 다른 기관과 온라인 플랫폼간에 자유롭게 자본을 양도할 수 있다. Open Banking Directive는 은행 비용을 낮추는데 그치지 않는다.

 

Fintech 신생 기업 FTS(Financial Technology Services)는 이미 제공한 서비스를 통하여 또다른 기회를 보여주었다. Revolut 또는 N26은 이미 전통적인 은행의 관료적 장애물 없이 지불하고 돈을 투자하고 빌려주는 것이 얼마나 쉬운 지 이미 입증했다. 그러나 Fintech는 신뢰 기반 서비스와 신뢰할 수 없는 서비스라는 한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블록 체인 기반 금융과 다르다. 관리는 중앙 집중식이며 조작 및 검열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관찰자에게 암호화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는 오픈 뱅킹 이니셔티브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승자로 간주된다. 분산 원장의 공개적이고 투명한 공개 소스 프로토콜은 Fintech 부문과 달리 더 이상 자유롭게 액세스 할 수 있는 금융 상품으로, 투명하게 관리되는 금융 상품으로 구현할 수 있다.

 

21세기 금융경제 DeFi

 

디지털 경제의 과제는 본질적으로 이전의 과제와 다르지 않다. 기본적으로 항상 가치 창출, 가치 보존 및 가치 거래와 같은 주기다. 그러나 "무엇"이 동일하더라도 "어떻게"를 변경하면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DeFi는 블록 체인 운동이 시작된 것을 완성하기 시작했다. 모두가 자유롭게 접근 할 수 있는 분산 관리 경제 시스템.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금융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도 높다. 그들은 암호화 통화가 아직 독자적으로 달성하지 못한 광범위한 효과를 가져야 한다현재 새로운 금융 서비스 제공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관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신흥국과 개도국에서 금융 시장에 대한 자유롭고 문제없는 접근이 우세 할 경우 이러한 상황은 바뀔 수 있다. 이로 인해 힘의 균형이 뒤엉키게 된다. 앞으로 결과가 어떻게 되든지, 우리는 확실히 공을 유지하고 분산 금융 주제에 대해 계속 이야기 할 것이다.

( Du hast nach Decentralized gesucht - Blockchain Hero - https://blockchain-hero.com/amp?s=Decentralized+ )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영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