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시대와 임플란트의 차별성이 무엇인가?

서울휴치과 김기동원장 [부평시장역 치과]

이용국 기자

작성 2019.12.28 23:35 수정 2019.12.30 00:09
서울휴치과 김기동원장

흔히 틀니와 임플란트에 대해 자주 접하면서도 정작 차별화된 특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불릴만큼 우리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틀니와 임플란트의 차이를 알아보고 최근에 임플란트를 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보겠다.


틀니는 잇몸 위에 얹어져 있는 보철물이다. 물론 식사를 하는데에 치아가 없는 것에 비하면 더할 나위없이 훌륭한 역할을 수행하지만지지력이 약해 잘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씹는 힘이 약한다. 게다가 탈부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고발음 등 티가 나다보니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한 부위에 새로운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주변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상실된 치아 건강을 복원시켜주는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기능적인 면만 개선시켜 주는 것이 아니다. 외적으로도 전혀티가 나지 않아 심미적인 면을 만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틀니 시술을 받느니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원하는 환자들이 늘었다. 임플란트는 장기적 수명을 보장해주고 자연치아처럼 편하고 튼튼한 기능을 다하므로 상실치가 있는 경우 매우 유용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틀니와 임플란트의 선택에 대한 올바른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상황에 맞는 치료방법을 상담 받아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한다. 독단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오랜 임플란트 시술 노하우를 갖고 있는 치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통해 방법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용국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