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캐시, 세계 최초로 ‘암호화키 배송문제’ 해결

이영우 기자

작성 2020.04.17 18:43 수정 2020.04.17 18:43
크립토캐시, 세계 최초로 ‘암호화키 배송문제’ 해결

암호화 기술은 미래의 정보통신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첨단기술이다정보통신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첨단 기술은 3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인간을 대신해 생각과 예측, 문제를 해결하는 컴퓨터 즉 AI(인공지능)이고. 두번째는 수퍼 컴퓨터가 몇 년 걸리는 계산을 단 몇 초 이내에 계산하는 양자컴퓨터, 마지막으로는 정보보안의 핵심인 암호화 기술이다.

돈을 안전하게 취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금융기술분야에서 암호화 기술은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첨단 기술이다. 암호화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캐시리스도 인터넷뱅킹도 신용카드도 해킹에 무방비 상태이지만 이러한 취약점에 종지부를 찍고 안전한 디지털 통화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완전한 암호기술 뿐이다.

정보보안에는 4개의 위험요소가 존재한다. 첫번째는 정보의 도용, 두번째는 정보의 수정, 세번째는 스푸핑, 네번째는 네트워크공격이라고 흔히 이야기하는 사이버공격이다. 이러한 보안에 사용되는 암호기술은 공개키 방식이라고 하는 암호화 방식이지만 공개키 방식은 중간에 얼마든지 해커한테 공격당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들이 생각해낸 것이 암호화와 복호화에서 다른 키의 쌍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암호화키만으로는 복호화가 불가능하니 암호화키는 공개해도 상관이 없다는 방식, 이것을 공개키 방식이라고 했다. 그러나 공개키 방식의 암호기술은 완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킹을 막을 수 가 없었다. 해킹을 막을 수 있게 한 방식이 완전암호 방식이다사단법인 정보보호연구소에서는 암호키 배송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증명되고 있고, ‘양자암호라는 방식은 완전한 암호를 구현하지 못한다.

클로드 섀넌 박사에 의해 나타난 완전 암호화에 마지막 문제였던 암호화 키 배송문제를 세계 최초로 해결한 것이 크립토캐시에서 만들어 낸 완전암호이다. 그 새로운 암호화 키에 대한 암호화기술을 원격정보 동기화(Remote synchronization)’라고 한다. 이 리모트 싱크로나이제이션에서는 암호키를 보낼 필요가 없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영우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