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왕십리치과 양유식박사 [노인틀니가격과 임플란트]

서울스타일치과 [상왕십리역 신당동 / 양유식,남세진원장]

센트라스 텐즈힐치과

이용국 기자

작성 2020.09.09 10:24 수정 2020.09.09 10:24
서울스타일치과 [상왕십리역 신당동 / 양유식,남세진원장]

틀니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으로 만65세 이상 되신 분들은 틀니 치료 비용 중 본인부담금 30%만 부담하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경기의 하락으로 인해 주머니 사정도 어려워진 사정이 고려되어 고가의 임플란트 대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노인 보험 틀니 가격으로 이동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물론 임플란트도 보험이 적용이 되지만 현재는 두 개까지만 적용이 되기에 개수가 늘어나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틀니라고 하더라도 미관상으로 부분틀니 또는 완전 틀니만으로도 자신감에 도움이 되어 대인관계나 사회생활 등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틀니는 인공적으로 만든 치아 구조물을 잇몸, 치아 등에 끼워 부족한 치아 기능을 대체하는 것이다. 또한 틀니는 치아가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에는 치아에 걸어 사용하는 부분틀니와 치아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때 사용하는 완전틀니, 임플란트를 2~6개 심은 뒤 장치를 이용해 틀니를 고정하는 임플란트 틀니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틀니의 가장 큰 장점으로 임플란트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과 비교적 치료 기간이 짧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틀니의 경우 개인에게 꼭 맞는 틀니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2~4개월의 기간이 소요되고, 적응 기간을 거쳐야 한다. 따라서 틀니 제작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틀니 상태와 구강 상태를 점검하는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 제작된 틀니로 인해 입 안이 헐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발음 또는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치과의사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진료 중의 하나가 틀니 제작이다. 건강 보험을 통해 저렴하기 틀니를 하기는 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서 분쟁이 많이 발생하는 치료가 틀니이기 때문이다.

 

국내 틀니 사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틀니 사용시 불편한 점>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음식물 끼임(26.6%) 저작력 약화(20.8%) 입 냄새(11%) 틀니로 인한 잇몸 불편(6.4%) 등 헐거운 틀니가 원인인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때문에 정밀한 틀니 제작을 위해서는 비용 측면만 고려해 선택하기보다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 기관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 황학동 서울스타일치과 양유식원장(서울대치의학박사)은 이전과 비교해 노인 틀니 가격의 경제적인 문제와 비용 부담은 가벼워졌지만 틀니는 가능한 여러가지 사항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며 "특히 전문성과 경험을 충분히 갖춘 의사에게 시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했다.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용국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