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동치과[이수정원장]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변화

가락동치과 [이수정 사랑의치과 대표]

이용국 기자

작성 2020.09.09 10:58 수정 2020.09.09 10:58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지만 그래도 치아 건강 만큼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건강관리 중의 하나이다. 더구나 요즘 같은 100세 시대에는 치아 건강이 노년기 삶의 질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생 나의 영구 치아로 음식을 취식하고 맛을 느낄수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치아는 나이가 들면 대부분 약해지고 하나 둘 빠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자연치아를 손상되거나 잃은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임플란트를 하게된다.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라고 할 만큼 씹는 힘이 자연 치아와 같이 강도가 강하고 외관상으로도 티가 나지 않아 가장 각광을 받는 치과 치료법이다.

 

이수정원장(송파 사랑의치과 대표)은 임플란트는 잘못 심으면 치주염 신경 손상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위치에 제대로 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최근에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임플란트 치료에 네비게이션 기술을 접목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스템을 도입이 되어 활용하고 있다.


최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기존 임플란트 수술보다 안전하다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환자가 먼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치과를 찾는 사람이 늘고있다. 이것은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시술 과정에서 발생할 통증에 대한 불안감 때문일 수 밖에 없다. 최근 임플란트에 대한 건강보험 뿐만 아니라 민간 사보험의 확대로 임플란트의 시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만큼, 시술후 부작용에 대한 사례들 엯히 속출하고 있다. 그만큼 임플란트 시술을 만만히 생각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잇몸 뼈를 보존하면서 정확한 위치에 심어야 하고 조금이라도 위치가 어긋나면 그 사이에 음식물이 끼고 고름이 차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는 임플란트가 빠질 수도 있다.


그래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아날로그 시술 방식에서 대체할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첨단 기기로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무절개 또는 최소 절개 방식으로 수술한다. 네비게이션 기기의 도움을 받으므로 시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이 높다. 기존의 전통적인 임플란트 수술은 2차원적 영상 정보인 엑스선(X-ray) 검사 결과에만 의존하다 보면, 뼈가 많은 중앙이 아닌 바깥에 임플란트를 잘못 심거나, 어긋난 각도로 심을 때도 있다. 네비게이션 기기를 활용하면 정확한 간격과 깊이로 심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사전에 '3차원(3D) 구강 스캐너'와 컴퓨터 단층촬영(CT) 결과를 종합해 환자의 잇몸 뼈·신경 위치 등 구강 상태를 사전에 컴퓨터에서 정밀 분석하게 된다. 환자 구강 상태를 파악한 뒤, 모의 수술을 진행하면서 가장 이상적인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세우고, 그다음, 3D 프린터로 '맞춤형 네비게이션 가이드'를 제작해 실제 시술에 활용한다. 네비게이션 가이드를 이용하면 네비게이션 기기가 분석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다. 마치 자동차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도움을 받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행하는 것과 같은 원리와 같아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도 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결국 검사하고 시술하는 것은 의료진이기에 임플란트의 식립방법과 난이도가 상이하여 반드시 의료진의 대한 부분을 꼼꼼히 따져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송파 사랑의치과 이수정원장

Copyrights ⓒ 얼리어답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용국기자 뉴스보기